서지현 검사 "안태근, 범죄자일뿐…손바닥으로 하늘 못 가려"

입력
기사원문
본문 요약봇
성별
말하기 속도

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.

<아이뉴스24>

[아이뉴스24 전종호 기자] 서지현(45·사법연수원 33기) 검사가 자신에 대한 '인사권 남용' 혐의를 받고 있는 안태근(52·20기) 전 검사장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했다. 사건이 불거진 후 두 사람이 법정에 같이 앉은 건 처음이다

서 검사는 1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1단독 이상주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안 전 검사장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 3차 공판에 증인으로 나와 비공개 신문, 차폐시설 설치 등 보호조치를 신청했고 재판부는 이를 허락했다.

서지현 검사[출처=뉴시스 제공]


이에 증인신문은 가림막이 설치된 채 이뤄져 두 사람의 대면은 이뤄지지 않았고, 신문 내용 역시 일반에 공개되지 않았다.

서 검사는 신문을 마치고 나와 심경을 묻는 취재진에게 "가해자(안태근)가 검찰에서 절대 권력을 누렸고 현재까지도 그 권력이 잔존하는 것을 알고 있다"면서 "하지만 그는 저에게 범죄자일뿐"이라고 말했다.

그는 안 전 검사장이 혐의를 계속 부인하는 것에 대해 "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없다고 생각한다"며 "언젠가는 밝혀질 것"이라고 밝혔다.

한편 서 검사는 이날 신문 중 안 전 검사장이 법정에서 나가있을 것도 요구했지만 재판부는 이 부분은 허락하지 않았다.

안 전 검사장 측 변호인은 피고인 퇴정에 대해 "사건 성격이나 증인 입장에서 피고인과 대면하기가 난처하다는 사정도 충분히 이해는 간다"며 "하지만 피고인으로서는 방어권을 제대로 행사하기 위해 공판 내용에 관여할 필요가 있다. 또 인사상의 여러 내용들은 피고인 본인이 가장 잘 아는 부분이기 때문에 대면권이 보장됐으면 한다"고 반대했다.

이 부장판사는 "형사재판 절차에서 피고인 방어권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권리이기 때문에 퇴정은 명하지 않겠다"면서 차폐시설과 비공개 신문만을 허락했다.

검찰은 지난달 25일 열린 2차 공판에서 법무부 검찰국 검찰과가 2015년 8월 서 검사가 내지도 않았던 사직서 관련 보고서를 작성했었다는 증거를 공개한 바 있다.

이 부장판사는 안 전 검사장이 혐의를 부인하는 상황에서 이 같은 증거가 등장하자 서 검사를 불러 증인신문을 하겠다고 밝혔다.

안 전 검사장은 2010년 10월 한 장례식장에서 서 검사를 성추행한 이후 2015년 8월 서 검사에게 인사 불이익을 줬다는 혐의를 받고 재판에 넘겨졌다.

그는 당시 검찰 인사 등을 총괄하는 법무부 검찰국장이었다.

검찰은 안 전 검사장이 인사권을 남용해 서 검사가 수십 건의 사무감사를 받고, 당시 여주지청에서 창원지검 통영지청으로 발령나는 과정에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.

안 전 검사장 측 변호인은 지난 5월 열린 1차 공판에서 "피고인은 술에 취해 언론보도로 알려지기까지 서 검사 강제추행 사실에 대한 어떤 인식조차 없었다"며 "자신의 추행 사실을 알았다면 문제가 커지지 않게 피해자를 조심스럽게 대했을 것이다. 보복인사를 감행했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다"고 주장했다.

서 검사는 지난 1월 말 JTBC '뉴스룸'에 나와 자신이 서울북부지검 소속이었던 2010년 10월30일 한 장례식장에서 선배 검사가 자신을 성추행했고 이후 인사 불이익까지 줬다고 털어놨다. 이후 선배 검사는 안 전 검사장으로 드러났다.

서 검사의 폭로는 일명 '미투' 운동이 전 사회적으로 확산되는 시발점이 됐다.

그는 지난 13일 단행(19일 시행)된 검찰 중간간부 인사에서 성남지청 부부장으로 승진했다.

/전종호기자 jjh18@inews24.com

▶네이버 채널에서 '아이뉴스24'를 구독해주세요.

▶아이뉴스TV에서 부동산 고수를 만나보세요.

[ⓒ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]

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.
기사 섹션 분류 안내

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.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.

닫기
3